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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개관 '사랑의 법'

성경 정리/구약

by JJ family 2022. 10. 13. 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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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칭 : DEUTERONOMY (. 두 번째 율법)

- 히브리 성경에서 원래 제목은 드바림’(말씀들) : ‘이는 ... 말씀이니라

  (본문에 처음으로 나오는 단어를 제목으로 삼는 관례)

- 70인역이 [17:18]이 율법서의 등사본을...’라는 구절 잘못 이해

   → 70인역의 제목을 기반으로 의역한 것

- 모세 오경을 완성하는 책. 두 번째 율법 아님.

  : 시내산에서 주어진 원래 율법을 새로운 세대에게 적용하고 확장시킨 것.

 

2. 기록 연대 : B.C. 1405년 경 모세가 기록 (1:3-4, 31:9, 24)

- 주전7세기 요시야 왕 때에 종교개혁을 단행하면서 기록했을 것이다는 주장도 있음

   → 말씀에 대한 권위를 제공하려는 목적에서 모세의 이름을 사용했을 것이라는 주장

- 기본적으로 모세가 기록하고, 후대에 가서 약간의 편집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

  : 시대에 맞게 개정된 부분 존재

     → 지리적 정보 (2:10-11, 20-23)

         역사적 정보 (10:6-9)

         일상 생활 (24:19-22)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것임을 잊지 말 것.

    : 교훈과 책망과 의로 교육하기에 충분히 유익함

 

3. 기록 장소 : 요단 동편 땅 (1:1, 5)

 

4. 기록 목적 : 잊지 않도록 주의하라’ (핵심 주제)

- 시내산 언약을 갱신하고, 광야 2세대에게 그들을 헌신적으로 사랑하시는 하나님과 그 언약에 대한 이해와 충성심을 북돋아 주기 위함

- 자만과 불순종으로 이끌 수 있는 망각의 위험을 강조함

  → 반드시 기억해야할 두 가지

      ① 번성케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② 하나님께 불순종하면, 이전 세대처럼 징계 받을 것이다

 

5. 역사적 배경

: 아브라함에게 큰 민족이 될 것이라 약속하셨고, 출애굽 한지 2년 만에 성취할 뻔 했으나 약속의 땅을 정탐하던 가운데 광야 1세대는 포기하였고, 결국 광야에서 모두 죽게 됨.

이후 40년이 지나 광야 2세대가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있게 됨.

모세는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없었고, 여호와와 맺은 언약에 신실할 수 있게 준비시킴

모세가 요단강 동쪽, 모압 평야에서 죽기 직전에 광야 2세대를 향해 행한 연설들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간에 맺어진 언약의 갱신 의식을 인도

 

6. 신학

- 택하심 : 이스라엘이 다른 민족(이집트, 가나안 등)과는 다르기 원하심

   → 다른 민족의 구원에 대해 그다지 많이 언급하지는 않음

        : 타민족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택한 백성이 그분을 알고 언약을 지켜야 함

- 언약 : 하나님과 그분이 택한 백성 사이의 관계를 의미

   → 언약을 계시하면서 하나님에 대한 신명기의 기본적 개념을 설명

       ① 하나님은 하나이시다 (6:4)

      ② 하나님은 알 수 있는 분이시다

      ③ 하나님은 영적이시다

      ④ 그분은 역사와 자연을 다스리신다

      ⑤ 하나님 앞에서 질서 정연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7. 도표로 보는 신명기

구분 *모세의 첫 번째 설교 모세의 두 번째 설교 *모세의 세 번째 설교 권력 이양
(모세 여호수아)
범위 1:1-4:43 4:44-26:19 27:1-30:20 31:1-34:12
내용 출애굽 여정 회상 율법의 체계적 요약 미래의 순종 촉구 언약의 중재자 교체
주제 율법 주어진 배경
율법 순종 근거 제시
*율법의 구체적 내용
(십계명/의식법/
시민법/사회법)
율법에 대한 바른 자세 모세의 마지막 모습
하나님께서 하신 일 이스라엘에 대한 기대 하나님께서 하실 일
역사적 법적 예언적
시제 과거 현재 미래

 

* 모세의 첫 번째 설교

   : 그들의 역사에서 부정할 수 없는 두 가지 사실을 상기시킴

     ① 이스라엘의 불신앙에 대한 하나님의 도덕적인 심판

     ② 순종은 축복(하나님의 구원과 공급), 불순종은 징계를 가져옴

 

* 율법의 구체적 내용 (두 번째 설교)

   • 십계명 : 5-11

   • 의식법 : 12-16(외적 우상, 내적 우상, /부 음식, 가난한 자 규례, 3대 절기)

   • 시민법 : 17-20(왕의 규례, 제사, 선지자, 서쪽 도피성, 전쟁 수칙)

   • 사회법 : 21-26(하나님 나라로서의 질서가 유지되기 위한 법)

 

* 모세의 세 번째 설교

  : 앞으로의 역사를 미리 기록

    - 가까운 장래 (축복과 저주)

   - 먼 미래 (열국에 흩어질 일과 궁극적인 귀환)

이스라엘에게 어떠한 일이 일어날지를 예언

 

8. 의의

- 신약에서 가장 많이 인용됨 (80회 이상)

   : ex) 예수님께서 40일 금식 후 시험 당하실 때, 신명기 말씀으로 물리치심

-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냄 (~: 하나님의 역사하심)

  → 모세 오경의 다른 책들을 보완 (요한복음 역할)

 

9. 신명기와 복음

- 복음이란?

   : (하나님 나라,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 회복

      →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의 초림을 통해 임했고(2:14), 재림 때에 완성됨

- 하나님의 나라?

  : 하나님의 통치가 임하는 곳

     → 하나님 사랑(6:4-5, 10:12)과 이웃 사랑(19:18)

- 신명기와 복음의 공통점

  : 율법의 갱신, 하나님의 사랑 강조

 

10. 결론

: 약속의 땅 가나안 입성을 앞둔 광야 2세대에게 적합하도록 율법을 갱신한 신명기는,

  예수님께서 새로운 계명을 주시며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다는 점에서 유사성을 보임.

   → 광야 1세대처럼 하나님의 권능을 직접적으로 경험하지 못했고,

        열 두 제자들처럼 예수님과 동시대의 삶을 살지 못한 우리의 상황은

        광야 2세대와 다름이 없음.

       ∴ 가나안의 문화와 다름없는 오늘날의 현실 속에서 그 무엇보다 필요한 신명기 말씀

-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기를 원하시는지, 사랑의 음성을 듣자!

사랑하는 사람의 말은 어떠한 말에도 귀 기울이고 따르려고 하는 것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고 지키는 것도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듯..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에 시작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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