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명칭 : DEUTERONOMY (헬. 두 번째 율법)
- 히브리 성경에서 원래 제목은 ‘드바림’(말씀들) : ‘이는 ... 말씀이니라’
(본문에 처음으로 나오는 단어를 제목으로 삼는 관례)
- 70인역이 [신 17:18]의 ‘이 율법서의 등사본을...’라는 구절 잘못 이해
→ 70인역의 제목을 기반으로 의역한 것
- 모세 오경을 완성하는 책. 두 번째 율법 아님.
: 시내산에서 주어진 원래 율법을 새로운 세대에게 적용하고 확장시킨 것.
2. 기록 연대 : B.C. 1405년 경 모세가 기록 (신 1:3-4, 31:9, 24)
- 주전7세기 요시야 왕 때에 종교개혁을 단행하면서 기록했을 것이다는 주장도 있음
→ 말씀에 대한 권위를 제공하려는 목적에서 모세의 이름을 사용했을 것이라는 주장
- 기본적으로 모세가 기록하고, 후대에 가서 약간의 편집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
: 시대에 맞게 개정된 부분 존재
→ 지리적 정보 (신 2:10-11, 20-23)
역사적 정보 (신 10:6-9)
일상 생활 (신 24:19-22)
⇒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것임을 잊지 말 것.
: 교훈과 책망과 의로 교육하기에 충분히 유익함
3. 기록 장소 : 요단 동편 땅 (신 1:1, 5)
4. 기록 목적 : ‘잊지 않도록 주의하라’ (핵심 주제)
- 시내산 언약을 갱신하고, 광야 2세대에게 그들을 헌신적으로 사랑하시는 하나님과 그 언약에 대한 이해와 충성심을 북돋아 주기 위함
- 자만과 불순종으로 이끌 수 있는 망각의 위험을 강조함
→ 반드시 기억해야할 두 가지
① 번성케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② 하나님께 불순종하면, 이전 세대처럼 징계 받을 것이다
5. 역사적 배경
: 아브라함에게 큰 민족이 될 것이라 약속하셨고, 출애굽 한지 2년 만에 성취할 뻔 했으나 약속의 땅을 정탐하던 가운데 광야 1세대는 포기하였고, 결국 광야에서 모두 죽게 됨.
이후 40년이 지나 광야 2세대가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있게 됨.
모세는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없었고, 여호와와 맺은 언약에 신실할 수 있게 준비시킴
→ 모세가 요단강 동쪽, 모압 평야에서 죽기 직전에 광야 2세대를 향해 행한 연설들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간에 맺어진 언약의 갱신 의식을 인도
6. 신학
- 택하심 : 이스라엘이 다른 민족(이집트, 가나안 등)과는 다르기 원하심
→ 다른 민족의 구원에 대해 그다지 많이 언급하지는 않음
: 타민족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택한 백성이 그분을 알고 언약을 지켜야 함
- 언약 : 하나님과 그분이 택한 백성 사이의 관계를 의미
→ 언약을 계시하면서 하나님에 대한 신명기의 기본적 개념을 설명
① 하나님은 하나이시다 (신 6:4)
② 하나님은 알 수 있는 분이시다
③ 하나님은 영적이시다
④ 그분은 역사와 자연을 다스리신다
⑤ 하나님 앞에서 질서 정연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7. 도표로 보는 신명기
구분 | *모세의 첫 번째 설교 | 모세의 두 번째 설교 | *모세의 세 번째 설교 | 권력 이양 (모세 → 여호수아) |
범위 | 1:1-4:43 | 4:44-26:19 | 27:1-30:20 | 31:1-34:12 |
내용 | 출애굽 여정 회상 | 율법의 체계적 요약 | 미래의 순종 촉구 | 언약의 중재자 교체 |
주제 | 율법 주어진 배경 율법 순종 근거 제시 |
*율법의 구체적 내용 (십계명/의식법/ 시민법/사회법) |
율법에 대한 바른 자세 | 모세의 마지막 모습 |
하나님께서 하신 일 | 이스라엘에 대한 기대 | 하나님께서 하실 일 | ||
역사적 | 법적 | 예언적 | ||
시제 | 과거 | 현재 | 미래 |
* 모세의 첫 번째 설교
: 그들의 역사에서 부정할 수 없는 두 가지 사실을 상기시킴
① 이스라엘의 불신앙에 대한 하나님의 도덕적인 심판
② 순종은 축복(하나님의 구원과 공급)을, 불순종은 징계를 가져옴
* 율법의 구체적 내용 (두 번째 설교)
• 십계명 : 5-11장
• 의식법 : 12-16장 (외적 우상, 내적 우상, 정/부 음식, 가난한 자 규례, 3대 절기)
• 시민법 : 17-20장 (왕의 규례, 제사, 선지자, 서쪽 도피성, 전쟁 수칙)
• 사회법 : 21-26장 (하나님 나라로서의 질서가 유지되기 위한 법)
* 모세의 세 번째 설교
: 앞으로의 역사를 미리 기록
- 가까운 장래 (축복과 저주)
- 먼 미래 (열국에 흩어질 일과 궁극적인 귀환)
⇒ 이스라엘에게 어떠한 일이 일어날지를 예언
8. 의의
- 신약에서 가장 많이 인용됨 (80회 이상)
: ex) 예수님께서 40일 금식 후 시험 당하실 때, 신명기 말씀으로 물리치심
-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냄 (창~민 : 하나님의 역사하심)
→ 모세 오경의 다른 책들을 보완 (요한복음 역할)
9. 신명기와 복음
- 복음이란?
: (하나님 나라,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 회복
→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의 초림을 통해 임했고(엡 2:14), 재림 때에 완성됨
- 하나님의 나라?
: 하나님의 통치가 임하는 곳
→ 하나님 사랑(신 6:4-5, 10:12)과 이웃 사랑(레 19:18)
- 신명기와 복음의 공통점
: 율법의 갱신, 하나님의 사랑 강조
10. 결론
: 약속의 땅 가나안 입성을 앞둔 광야 2세대에게 적합하도록 율법을 갱신한 신명기는,
예수님께서 새로운 계명을 주시며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다는 점에서 유사성을 보임.
→ 광야 1세대처럼 하나님의 권능을 직접적으로 경험하지 못했고,
열 두 제자들처럼 예수님과 동시대의 삶을 살지 못한 우리의 상황은
광야 2세대와 다름이 없음.
∴ 가나안의 문화와 다름없는 오늘날의 현실 속에서 그 무엇보다 필요한 신명기 말씀
-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기를 원하시는지, 사랑의 음성을 듣자!
※ 사랑하는 사람의 말은 어떠한 말에도 귀 기울이고 따르려고 하는 것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고 지키는 것도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듯..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에 시작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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