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명칭
•프로스 필립페시우스(헬) : ‘빌립보 사람들에게’
- 영어 성경: Philippians (수신자명을 반영)
- 한글 성경: 빌립보서 (수신지명을 반영)
2. 저자
•사도 바울 (빌1:1)
: 빌립보서 1:1에 바울과 디모데의 이름이 함께 언급되어 바울과 디모데 공동 저작으로 보는 견해와
3:2에서 4:3의 내용이나 문체가 다른 부분과 상이하여 2인 저작설을 주장하는 경향도 있음
→ 그러나 1:3부터 계속해서 바울의 이름이 단독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내용이나 문체가 다소 다른 부분은 한 저자가 기록 내용에 따라 얼마든지 어투를 달리 할 수 있음을 감안할 때
이상의 이설(異說)들로 바울 저작설을 부인하기는 다소 미흡
3. 기록연대
1) 바울이 1차로 로마 감옥에 투옥(빌1:13-14)된 기간
- A.D. 62~63년 (3차 선교여행 이후)
: 로마의 옥중 기간(약 60-62년) 중. 아마도 옥중 생활의 초기(?).
→ 1-2년의 오차가 가능함
2) 옥중서신
- 에베소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등과 비슷한 시기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됨
: 골로새서를 보내는 길에 같이 보냄
→ 골로새서 (두기고) - 빌레몬서 (두기고) - 에베소서 (두기고) → 빌립보서 (에바브로디도)
※ 골로새 교회는 바울이 직접 세운 교회는 아니었지만 간접 설립자라고 볼 수 있다. 바울은 에베소를 중심으로 온 아시아에 3년 동안이나 복음을 전하였기 때문에 각 교회의 지도자들은 다 그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사람들이었다(행19:10). 에바브라는 바울의 제자로 골로새 교회를 개척하였고 골로새뿐만 아니라 라오디게아와 히에라폴리스 등 근방 교회의 개척에 선구자였다.
※ 골로새서를 기록할 당시, 마침 골로새의 빌레몬 장로 집에서 도망쳐 온 한 노예가 그리스도인이 되어 바울을 시중들고 있었다. 바울은 이 노예 오네시모를 옛 주인 빌레몬에게 돌려보내면서 그를 용서하여 주기를 탄원하고 있다.
※ 로마로 바울을 찾아온 골로새 교회의 장로 에바브라가 골로새 교회의 문제들을 바울에게 고하였고골로새 교회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바울이 쓴 편지를 두기고가 가지고 아시아로 가는 길에 빌레몬서와 에베소서도 전달하도록 에베소서를 기록하였다.
※ 자주 장사 루디아, 귀신들린 여종, 간수를 구원(행 16장). 그런 특별한 인연 때문인지 빌립보 교회는 바울을 특별히 사랑하여 그의 쓸 것들을 공급하고 감옥에 있을 때는 옥바라지를 도맡았다.
4. 기록 장소
1) 로마: 전통적 견해
- 시위대(praitōrion, 빌 1:13)
- 가이사집 사람들(빌 4:22)
- 비교적 자유로운 옥중 생활
- 임박한 최종적 재판 결과
2) 가이사랴 (빌립보): 소수 견해
→ 파울루스: 바울이 ‘매임’을 받은 곳은 가이사랴의 군대 감옥이라고 주장
- 2년간의 투옥생활 했으나, 그곳에서 최종적인 판결이 내려지지 않았음
⇒ 조속한 석방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한 2:24의 말씀에 비추어 볼때
가이사에게 재판을 청원한 상태에서 구금되어 있던 가이사랴 감옥설도 앞뒤가 맞지 않음.
왜냐하면, 석방된다 하더라도 로마에 가서 황제의 재판을 받아야 하기 때문
3) 에베소: 현대 신학자들의 견해
→ 다이스만: A.D. 55년 이전 바울이 에베소에 갇혔을 때를 짐작함
리스코: 빌립보에서 투옥된 곳까지의 여정을 말하고 있고,
빌립보 여행을 예베소로 떠나 마게도냐로 가는 여행과 일치시키고 있음
⇒ 에베소에서 투옥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없음 (고전15:2)
5. 빌립보 교회의 설립과 형편
1) 사도 바울의 빌립보 전도(행 16장).
: 바울이 2차 전도 여행 중, 마게도냐 지방에서 처음 세운 교회(행16:12-40)
→ 오늘날로 치면, 유럽 최초의 교회.
cf) 마게도냐 두 번째 교회는 ‘데살로니가’
※ 원래 목적지는 다른 곳이었음: 마게도냐 환상(행16:9) 때문에 방향을 전환함
→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심
: 무시아 앞에서.. ‘비두니아’로 가고자 했으나, ‘드로아’로 가게 됨 (환상)
2) 빌립보의 회심자들
- 루디아(행 16:15,40): 두아디라 출신의 자색 옷감 장사.
- 간수와 그 가족들(행 16:16-34): 바울과 실라가 옥에 갇힘 (점치는 여인 때문)
→ 밤중에 기도, 찬송 → 지진, 풀려남 → 간수와 그 가족이 믿고 세례 받음.
3) 빌립보 교회의 구성원: 주로 이방인들.
- 경제적으로 가난했던 듯(고후 8:1-2; 빌 4:10).
: 그러나 여러 번 사도 바울을 도움(고후 11:9; 빌 4:15-16);
예루살렘의 가난한 자들을 위해서도 연보(고후 8:1-5).
4) 사도 바울과 따뜻한 관계(빌 1:3-11).
6. 빌립보서 배경
1) 빌립보 도시의 발달
① 주전 356년에 알렉산더 대왕의 아버지 Philip에 의해 정복.
: 그의 이름을 따라 Philippus로 불림. 지금은 Philippi로 불림.
→ 그 전의 이름은 Crenides(우물들, 샘들) : 작은 도시 지역이었음
② 주위에 금 광산이 있었음(바울 시대에는 폐광).
비옥한 땅. 지정학적, 군사적으로 중요한 위치
: 주전 148년에 로마에 의해 정복. 로마의 속주가 됨.
③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교통 요충지이자 로마의 군사 전초기지
: 로마와 아시아를 연결하는 중요 국제 도로 에그나티아 가도(Via Egnatia)의 길목에 위치
2) ‘로마의 식민지’(행 16:12)
: BC 42년, 이 부근의 평원에서 옥타비아누스와 안토니우스의 군대가 브루투스와 카시우스의 군대를 격파하여 빌립보는 일약 유명하게 됨. BC 31년, 옥타비아누스(아구스도)가 악티움(Actium) 해전에서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에 대하여 결정적 승리를 거두었을 때, 그는 앞서 거기서 거둔 승리를 생각하여 빌립보를 로마 식민시의 위계(位階)로 높이고 이에 ‘Colonia Augusta Julia Victrix Philippensium’라는 칭호를 줌
① 전역 군인들에게 땅을 주어 이주시킴: 옥타비아누스 황제
주전 31년 이후 로마의 퇴역군인들(veterans)의 숫자가 많이 증가. 크게 발전함
: 빌립보는 로마의 군사식민지로서 ‘특권’(ius Italicum)을 가짐(빌 3:20 참조).
→ 자치권, 세금 면제, 황제 직상소권, 채찍 형벌 면제 등
② 빌립보 시민들은 로마 시민권을 가지고 있었음
: 투표권과 자치권 등 모든 면에서 로마와 동등된 특권을 누림
⇒ 한마디로 로마시의 축소판. 이 부분을 자랑스럽게 여김
3) ‘마게도냐 지경 첫 성’(행 16:12)
: ‘수도’란 뜻이 아님(당시 마게도냐의 수도는 데살로니가; 마게도냐 구역의 수도는 암비볼리).
→ 여기서 ‘첫’(prōtē)의 의미는 ‘주요한’, ‘매우 중요한’의 뜻으로 볼 수 있음
(cf. 엡 6:2, 행 17:4, 막 10:31).
: 네압볼리에서 계곡을 따라 올라가면 제일 먼저 나타나는 도시가 빌립보라는 의미로 볼 수 있음
4) 유대인들의 숫자는 많지 않았던 것으로 생각됨
회당이 없었다. (cf. 행 16:13, 17:1). ‘기도처’ - 강기테스 강가
7. 빌립보서의 특징
1) 기쁨과 감사(빌 1:3-11, 3:1, 4:1,4,14-19 등)
: ‘기쁨 행전’이라는 별명이 있음
→ ‘기쁨, 기뻐하다’라는 단어가 18번 사용됨
2) 그리스도 중심 사상(빌 1:20-23, 3:7-9 등)
: 개인적 내용이 많기는 하지만, 유대 율법주의자들.. 반도덕주의자들의 영향이 있었음
유오디아와 순두게 두 여인 사이의 불화
3) 바울의 개인적 신앙고백(빌 1:12-26, 3:4-14, 4:11-13 등)
: 1인칭 단수 대명사가 52번 사용됨. 타지역에 비해 체류한 기간이 짧았음
바울에 의해 복음을 접한 이후,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였음
※ 로마 감옥에 투옥된 바울을 위해 후원금을 전달하고,
그의 필요를 돌보기 위한 임무를 가지고 빌립보 교회로부터 파송되었음
4) 교회/일상 생활에 대한 권면이 많음(빌 2:1-5, 12-18, 4:1-9 등)
cf) 신학적 주제를 다룬 서신 : 로마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특정 문제에 대한 사도적 답변 : 고린도전후서
목회자가 교회에서 갖추어야 할 자세 :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8. 빌립보서를 쓰게 된 계기
1) 빌립보 교회가 에바브로디도를 (선물과 함께) 바울에게로 보냄(빌 2:25).
: 에바브로디도가 병듦
– 바울을 시중드는 임무를 수행하다가 중병에 걸려 죽을뻔함. 하나님이 살리심(빌 2:26-27)
: 근심하고 있을 빌립보 교회의 성도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급히 돌려보냄(빌 2:28-30)
2) 선물에 대한 감사 표시(빌 4:14-18)
3) 바울 자신의 옥중 형편에 대해 소식을 전달
: 빌립보 교회의 염려를 덜어 주고 위로하고자 함(빌 1:12-26)
4) 권면의 말
: 한 마음이 되라. 십자가의 원수 경계.
9. 도표로 보는 빌립보서
구분 | 바울의 투옥 의의 | 그리스도를 본받는 성도의 삶 | 이단 경계와 신앙 정진 | 기쁨과 평강의 권면 및 감사 | ||
범위 | 1:1-11 | 1:12-26 | 1:27—2:30 | 3:1-4:1 | 4:2-20 | 4:21-23 |
내용 | 머리말 | 투옥된 바울의 근황 |
복음에 합당한 삶의 권면 및 모범 제시 |
율법주의자들과 반도덕주의자들에 대한 경계 및 신앙 정진 권면 |
기쁨과 평강을 위한 권면 및 후원에 대한 감사 |
맺는 말 |
주제 | 고난의 극복과 믿음의 진보 | 겸손과 순종 | 푯대를 향한 삶 | 기쁨과 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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